브랜드경영/디퍼런트

D1. 개요 : 동일함이 지배하는 비즈니스 세상 / 디퍼런트

임산 2012. 12. 16. 01:47


KEY : 

'디퍼런트' 과정 전반에 대해 살펴본다. 

Note :

'디퍼런트'는 동일함이 지배하는 비즈니스 세상에서 개인과 기업이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에 대해 훌륭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마케팅의 역사를 잠깐 살펴보면 제품을 만들고 어떻게 파는가가 중요한 시대도 있었습니다. 

1950년 대에 소개된 마케팅 믹스나 60년 대에 소개된 4P 개념 등을 보면 불과 4,50년 전만하더라도 마케팅은 제품을 파는 방법에 초점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대가 필립 코틀러 박사는 20세기 말에 발표한 그의 탁월한 저서 미래형 마케팅에서 마케팅 믹스와 4P 두가지를 모아서 전술적 마케팅이라고 소개합니다. 

1950, 60년 대는 전술적 마케팅만으로도 충분한 시대였습니다. 

그런데 1970, 8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쟁이 심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고객만족, STP 등이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합니다.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등을 줄인 말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타겟을 정하고, 포지셔닝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필립 코틀러 박사는 STP전략적 마케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STP 4P는 오늘날까지도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방법론입니다. 하지만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략적 마케팅이나 전술적 마케팅같은 그간의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안 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내에서 새롭게 런칭된 브랜드들은 모두 비슷비슷하고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디퍼런트에서 저자는 동일함이 지배하는 비즈니스 세상에서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에 대한 훌륭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1, 2강에서는

경쟁의 시대에 사용되어온 시장조사, 포지셔닝 맵 등의 평가도구들을 살펴보고, '경쟁을 통한 차별화'의 허구성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4강에서는

마케터들이 진화를 위해서 추구하는 '제품확장'의 두 가지 접근방식을 살펴보고,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왜 기업의 경쟁 상황이 악화되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와 과잉성숙 단계에 접어든 카테고리 내 5가지 유형의 소비자를 관찰함으로써 시장에서 차별화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5, 6강에서는

경쟁이 치열한 카테고리 속에서 창의적인 접근방식으로 시장에 등장하는 아이디어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3가지 유형의 아이디어 브랜드 중 하나인 역 브랜드가 어떻게 기존의 가치를 제거하고, 새로운 가치를 추가함으로써 동일함이 지배하는 카테고리에서 차별화의 이익을 누리게 되는지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7, 8강에서는

또 다른 아이디어 브랜드인 일탈 브랜드가 어떻게 어울리지 않는 가치들을 창조적으로 조합해서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내는지 학습하고, 기존의 마케팅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따르지 않는 적대 브랜드의 성공과 달라진 소비자의 욕구를 관찰하는 가운데 달라진 시장과 고객에 대한 통찰력과 방법론을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종정리 시간에는

경쟁전략이나 블루오션 전략 같은 마케팅 역사 이야기를 통해서 차별화에 대해 마지막으로 통찰하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강의가 여러분 개인의 퍼스널브랜드와 다니고 계신 기업의 제품 브랜드가 시장에서 차별화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1 : 개요

2 : 경쟁 심리학

3 : 진화의 역설

4 : 온라인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소비자

5 : 다른 아이디어가 다른 세상을 지배한다

6 : 역브랜드

7 : 일탈 브랜드

8 : 적대 브랜드

9 : 디퍼런스, 승자의 최고 전략


임산의 마케팅 이야기...


Concept On Brands   CEO

ImSan7@gmail.com / Brandinglab.net 


2년 전 금융권 마케팅 강의를 처음할 때 개인적으로 적어보았던 강의 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