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경영 (O2O, 옴니채널)

f(매출) = 유동인구 × 입점률 × 구매율 × 객단가 × 재구매율

임산 2018. 5. 23. 04:45

아침 출근길에 가끔 들리는 카페 사장님(이하 백 마담) 나만 보면 붙잡고 놓지 않는다. 이 분만 만나면 에너지가 빠져나간다.


산샘 : 백 마담, 따뜻한 커피 한 잔 주세요. 추워서 들어왔어요.


백마담 : 네! 올아버니. 걱정이에요. 차가운 음료가 나가야 돈이 되거든요.


산샘 : 그래요? 


백마담 : 네! 저희는 일년내내 고객수는 줄지 않는데 객단가가 너무 낮아져서 걱정이에요


산샘 : 일년 내내 고객수가 줄지 않는다고요? (이런 뇌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백마담 : 네


산샘 : ...


백마담 : 좋은 방법 없을까요?


산샘 : 받아적으세요.


백마담 : 네!


산샘 : 매출은 유동인구 곱하기 입점률 곱하기 구매율 곱하기 객단가 곱하기 재구매율 (매출 = 유동인구 × 입점률 × 구매율 × 객단가 × 재구매율)


백마담 : 와 대단하세요. 이런 걸 어떻게 외우고 다니세요?


산샘 : 뭐가 대단해요? 외우는 게 아니고 머든 생각하면 다 공식이 있어요. 컴퓨터에 엑셀 있나요? 없으면 노트를 꺼내세요. 퇴근할 때까지 객단가 올릴 방법을 20개 적어 놓으세요


백마담 :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산샘 : 유동인구 늘릴 수 있어요?


백마담 : 아니오


산샘 : 입점률은요?


백마담 : ....


산샘 : 패션 유통의 경우 통계에 따르면 49%의 고객이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보고 들어옵니다. 카페에 어떻게 적용하실지 생각해보세요. POP만 잘 붙이고, 상품군 전략만 잘 짜도 입점률은 늘어요. 좀 더 고민해보세요.


백마담 : 네 알겠습니다


산샘 : 구매율, 객단가, 재구매율을 올릴 방법을 집중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백마담 :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산샘 : 물어보시지 말고 본인이 직접 생각하세요. 큰 기업도 생각하지 않아서 혁신을 못하는거에요. 이곳 저곳 배우려고 쫓아다니는거 반으로 줄이시구요. 본인이 직접 생각을 하세요


백마담 : 네 올아버니. 좀 더 있다 가세요?


산샘 : 아침 미팅 있어요. 에너지 빠져나갑니다 . 저 다섯가지 중에 하나만 두 배로 올리면 연 매출 두배가 됩니다. 저 갑니다.


백마담 : 신상품 초컬릿 드시구 가세요? 제가 직접 만든거에요?


산샘 : 그래요? (커피 한잔 들고 나가기 힘드네ㅋ)




#소상공인 #스토어경영



2018년 2월 8일 출근길에


임산의 소셜브랜딩랩 ^^